너무 생각이 너무 많다면,
생각은 중요하다. 생각 없는 사람보다는 생각이 많은 사람이 좀 더 현명한 삶을 살 것이다.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며, 인간이 내리는 결정은 생각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각은 기분이 좋을 때보다 기분이 안 좋을 경우에 더 많아진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우울할 때에는 머리 속에 온갖 생각이 떠오른다. 나 역시도 직장을 다닐 시기에는 항상 걱정을 했다. 출근 걱정, 점심 걱정, 퇴근하면 다시 출근할 걱정, 주말에는 주말이 끝날까봐 걱정, 새로운 해에는 휴일이 적어서 걱정 등이다.
저 부장이 나를 싫어하나?
내가 만든 자료가 맘에 안드나?
저 사람이 나를 안좋게 보면 어쩌지?
내년에 진급이 안되면 어쩌지?
잠자리에서 뒤척거리다 뜬눈으로 밤을 지샐 때도 많아지고 직장이나 가정, 친구, 연인 사이의 힘든 일로 마음이 불안할 때에는 많은 생각에 사로 잡힌다. 이런 상황에서 생각은 긍정적이라기보다 부정적인 경향이 크다. 실제로 이런 안좋은 생각을 하느라 개인의 삶에 생산성이 떨어질 경우가 더 많다. 잠을 못자거나 일에 집중을 못하거나 해야할 것을 하지 못하는 상황 말이다.
생각은 좋은 것이다. 하지만 생각이 많은 사람들은 평소에 좋은 생각보다 부정적인 생각이 많다. 부정적인 생각은 생산성을 떨어뜨리므로 줄여야 한다. 그러면 부정적인 생각에서 어떻게 벗어나야 할까?
첫번째, 머리 속에 있는 TV를 끄는 것이다.
마음이 우울하거나 안좋은 생각으로 몸에 힘이 없을 경우, 잠을 못 자는 경우에는 머리 속에서 나만의 공포 영화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날 갈구던 부장이 생각날 땐 부장이 나오는 영화를 꺼야 한다. 생각의 구렁텅이에서 나오려면 이런 부정적인 내용이 펼쳐지는 머리 속에 있는 TV부터 꺼야 한다.
두번째, 코끼리를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언어학자 조지레이코프는 프레임에 관해 이야기한다. 코끼리를 생각하지말라는 얘기를 들으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코끼리를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첫번째 방법으로 TV를 끄려고 생각하면, 그 TV에 더 집중하게 된다. 첫번째 방법이 통하지 않는 사람은 머리 속에 날아다니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기 위해 애를 쓸수록 부정적인 생각이 더 진해진다.
그러므로 코끼리를 생각하지 않으려면 밝게 뛰어다니는 강아지를 떠올리면 된다.바로 프레임을 벗어나는 것이다. 강아지의 몸짓, 애교, 산책 등을 머리속에 떠올리면 코끼리가 더 이상 생각이 나지 않는다.
세번째, 생각보다 행동에 집중하는 것이다.
나역시 직장인일 시기에 복잡한 생각을 정리한다고 하면서 여행을 가거나 멋진 카페를 갔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하느라 여행지의 풍경을 즐기지 못했고, 이런 생각을 하느라 카페의 커피를 음미하지 못했다. 고민을 해결하라고 몰두했기 때문이다. 생각을 정리하고 스트레스를 푼다고 갔지만 실제로는 '생각 자체'에 사로 잡혔던 것이다. 다른 일을 하려고 생각의 문을 닫아 잠궈야 하는데, 실제로를 그 문 안을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생각을 줄이기 위해서는 생각이 아니라 현재 하고 있는 행위에 집중해야 한다.
네번째, 호흡에 집중하는 것이다.
안좋은 생각이 심하게 떠올라 괴롭다면 편안한 자세로 자신의 호흡에 집중한다. 자신의 호흡을 길게 마시고 내뱉으면서, 호흡을 그대로 느낀다. 진정되지 않던 마음이 신기하게 차분해진다. 불안감으로 빨라진 호흡과 맥박이 안정될 것이다. 호흡은 현재를 상징하므로, 호흡에 집중한다는 것은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생각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쉬워진다.
다섯번째, 글로 정리한다.
지금 하고 있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글로 정리하면 생각이라는 실체가 없는 것이 현실에서 글자라는 실체로 변하므로, 객관성이 부여되고 논리가 생긴다. 이는 자신의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삶에 추진력이 생긴다. 실제로 많은 성공한 사람들은 책을 필사를 하거나 계획을 쓰기 때문에 추진력이 강하다.
생각이 깊은 사람이 생각이 많은 사람은 아니다. 생각이 깊은 사람은 단호하고 명확하다.
반면 생각이 많은 사람은 스스로가 괴롭다. 생각이 많은 사람은 생각하느라 현실에서 어떤 것을 추진하기가 어렵다.
'생각의 굴레'에 빠져 부정적인 생각에 이리저리 휘둘리기보다는, 프레임을 벗어나서 긍정적이면서 덜 감정적이고 논리적인 생각을 해보는 것이 좋다.
참고: 생각의 굴레에 빠지지 않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