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준비

퇴사전 알쓸신잡 - 퇴직금에 대하여 3편, IRP란?

breakblind 2021. 5. 14. 16:28

퇴직금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 IRP를 만나게 된다.
IRP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앞의 글에서 투자를 하려면 연금계좌를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 왜 연금계좌를 활용해야 하나? 바로 절세계좌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자에 대한 소득이라면 소득세를 낸다. 소득세는 누구나 내는 것이기 때문에 피해갈 수 없다. 하지만 이 연금계좌를 활용하면 소득세를 아주 큰 폭으로 절세할 수 있다. 나는 앞에서 '시간'과 '복리'의 힘에 대해 얘기한적이 있다.

 

참고글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버는 방법을 공개한다.

"주식을 사라. 그리고 수면제를 먹고 자라. 10년 뒤에 깨어나면 부자가 되어있을 것이다." - 앙드레 코스탈리니 유럽의 워런 버핏으로 불리는 앙드레 코스탈리니는 이렇게 말했다. '주식을 사라.

breakblind.tistory.com

 

돈이 없을수록 시간과 복리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고 말이다. 물론 연금으로만 투자한다고 부자가 된다고 할 수 없다. 이외에도 부동산 투자도 해야하고, 제2, 제3의 소득을 만드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연금계좌로 투자해야하는 이유는 이자 소득이 절세가 가능하고, 그 이자 소득을 재투자 할 수 있으며, 연말 정산에서도 공제해 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장점은 55세부터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장기투자가 가능하다는 데에 장점이 있다.

즉, 이들은 모두 강제 저축인 것이다. 소득 공제로 저축을 유도하고, 중도해지 시 세금으로 탈퇴를 방지한다. 노후 대비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기투자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가? 신혼집을 마련한다거나, 자식 학자금이나 큰 돈이 들어갈 경우에 적금은 쉽게 해지한다. 그러므로 연금계좌는 스스로 자신의 몸을 묶는 일종의 행동장치이다.

우리의 마음속에는 심리적 회계 장부가 있다고 한다. 이를 Mental Accounting이라고 한다.

 

나이키에서 운동화가 당첨되어서 이를 중고로 팔아서 10만원을 벌었다. 10만원의 꽁돈이 생겨서, 여자친구랑 간만에 근사한 외식을 했다.
: 10만원의 이득이 생겼지만, 10만원을 썼기 때문에 실제 이익은 0이다.

연금계좌에 넣어둔 ETF의 2%수익으로 10만원의 수익이 났다. 하지만 이를 출금하면, 15%가 넘는 소득세를 내야하고, 지금껏 받은 소득공제 를 다 뱉어내야 한다. 그러므로 해지하여 10만원의 차익을 실현하지 않고, 바로 재투자하였다. 꽁돈이 없으므로 자축겸 소소하게 커피한잔 했다.
: 10만원의 이득이 생겼고, 이를 재투자했기 때문에 복리효과가 발생한다.

전체 총자산의 변화는 똑같지만, 심리적으로 회계장부를 분리했기 때문에 회계상에서는 이득이 커진 셈이다. 연금계좌는 바로 이 효과를 누린다. 연금계좌 내에서 투자해서 당장 돈을 크게 버는 부자가 될 순 없겠지만, 꾸준하게 관리하다 보면 55세 이후에 생각보다 큰 자산이 될거라 확신한다.

그렇다면 퇴직금을 알아보다 보면 항상 만나는 이 IRP에 대해서 아래 표로 정리했다.

 

명칭 IRP : 개인형 퇴직연금 제도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설명 근로자가 퇴직이나 이직할 경우 혹은 재직 중에 받은 퇴직금을 본인계좌에 적립하거나 자신의 돈을 추가 납입해서 운영하다가 55세 이후에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받는 제도
특징 -총 1800만원까지 납입가능, 700만원까지 연말 세액 공제 (연금저축 400만원 / IRP 300만원)
-퇴직 or 재직 중 퇴직금을 이 계좌에 옮기면 소득세 내지 않음 (과세 이연)
-IRP에서 벌어들인 배당소득은 3.3%저율 과세
-실적배당형 ETF, 펀드, REITS에 투자할 수 있다.
-ISA만기자금을 이 계좌로 옮길 수 있다.
-자영업자도 가입할 수 있다.

 

한경매거진에서는 IRP계좌를 운용하는데 다음과 같이 얘기한다. 결론은 장기투자로 실적배당상품으로 운용하라!

" IRP에서의 적립금은 가급적 실적배당상품으로 운용하고, 자산배분 관점으로 장기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왜냐하면 앞으로 고령화와 기술혁신의 장기적 트렌드는 확실하다. 저물가 현상이 경제 저성장 및 저금리를 지속적으로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실적배당형 상품을 운용해야 한다. 또 수명 연장에 대비해 노후에 쓸 연금자산을 잘 준비해 두어야 한다. 저성장 및 저금리 환경에서 연금자산을 잘 준비하려면 예금과 같은 원리금보장상품 비중을 낮추고 가능한 한 실적배당상품 즉 투자상품을 중심으로 운용해야 한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