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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돈을 버는 법 : (1) GIPHY



한국에는 카카오의 사용으로 예전부터 이모티콘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에 못지 않게 무한도전 등의 엔터프로그램의 캡쳐한 이미지가 대화에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페이스 북, 트위터 및 기타 SNS 사용자의 경우 GIF 이미지를 이모티콘보다 점점 더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웃음 소리"를 내기 위해 인터넷 속어 "LOL"을 사용하는 대신 웃음을 터뜨리는 누군가의 GIF 비디오 영상 형태의 짤을 활용합니다. 

GIF는 비트맵 이미지 형식인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약어입니다. Giphy라는 이름의 회사가 매월 수천만 명의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대량의 검색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로 GIF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Giphy는 GIF가 소셜 미디어 유저와 광고주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콘텐츠 미디어에 있어서 왕좌에 올라섰습니다. 

이모티콘 문자는 사람들이 당시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에 나타나는 GIF의 대부분은 TV 쇼나 영화에서 등장 인물이나 장면의 비디오 클립이 무음 반복적으로 반복되어있어 기존 이모티콘보다 훨씬 표현력이 뛰어나고 동적입니다.

지피 (Giphy)는
2013 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알렉스 정 (Alex Chung)과 제이스 쿡 (Jace Cooke)이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 단어 대신 사용할 수있는 GIF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기로 하여 검색 엔진을 구축하고 약 15,000 개의 GIF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고 Giphy 웹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와 사용자 수는 크게 증가하여 6500만 사용자가 한 달에 30억 개 이상의 GIF에 액세스합니다. 미국의 쇼프로그램이나 영상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일본 애니메이션 등도 있습니다. 

사용자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GIF를 검색 한 다음 결과 이미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복사하여 텍스트 메시지에 붙여 넣거나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Giphy는 최근 스마트 폰과 태블릿에서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Giphy는 비즈니스의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도 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과 기업은 Giphy 웹 사이트에서 자신만의 고유의 GIF를 만들 수 있습니다. Giphy 웹 사이트에서는 아티스트에게 애니메이션이나 비디오 장면이 있는 GIF를 만드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아티스트 작품은 사이트의 아트 갤러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Giphy는 최근 사용자가 스마트 폰 카메라로 녹화 한 영상으로 자신의 GIF를 만들 수있는 Giphy CAM 앱을 선보였습니다. 최신 스타 워즈 (Star Wars) 영화를 홍보하는 동안, Giphy는 Disney와 협력하여 Star Wars GIF 비디오가 메인 페이지에 오게하는 필터를 추가했습니다. 

즉 영화 개봉에 맞춰 SNS상에서 사용하는 스타워즈 GIF들이 많이 사용되도록 필터링한 것이죠. 이같은 거래를 위해 돈을 교환 한 것은 아니지만 Giphy가 향후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조금 더 명확해 보입니다.


 

지피가 돈을 버는 방법 

사실 Giphy는 현재까지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못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또 한 무료입니다. 지난 2년간 2천만 달러에 달하는 벤처캐피탈 자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Giphy는 미디어 프로듀서 및 음악 회사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주요 컨텐츠 배포 회사가 되는데에만 바빴습니다. 한 달에 6500만명의 순 방문자를 보유한 Giphy는 이번엔 GIF 제작 게임에 참여할 준비가 된 광고주를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즉 컨텐츠를 만들기로 한 것이죠. 별도 플랫폼의 검색 엔진, 수많은 미디어 컨텐츠 그리고 소셜과 완벽하게 통합된 이 Giphy는 미래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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