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처리 항공’
인터넷을 서핑하다보면 항공권이 거의 0원에 가까운 가격으로 뜨는 것을 가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가항공은 서로 경쟁하듯이 가격을 낮춥니다. 이 항공권을 사기 위해 사용하는 크롬 또한 공짜입니다. 언제부터 공짜였는지 모르지만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우리는 한푼도 내지 않습니다.
구글의 대부분의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미국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이것이 바로 공짜의 경제입니다. 비용을 부과하지 않고도 많은 수익을 얻는 것.
‘FREE’ 에서는 풍요의 시대에 공짜의 규칙 10가지를 얘기합니다.
구글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저가항공은 어떻게 돈을 버는 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1. 디지털 상품이라면, 조만간 공짜가 될 것입니다.
디지털 음원은 이미 공짜에 가까워진 지 오래입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에 돈을 지불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로 음원 하나에 가격을 낸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인터넷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입니다. 정보처리, 저장, 전송 기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한계비용이 0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2. 원자 역시 공짜가 되고 싶어 하지만,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비용이 0으로 떨어진 적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공짜는 선택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자유를 주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항상 무엇인가를 무료화할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핵심 상품이 무료로 제공된다면 다른 무엇인가가 유료화된 것입니다.
3. 무료화의 흐름은 막을 수 없습니다.
디지털 세계에서 무료화의 흐름과 싸울 수 없습니다. 이를 방해한다면 오히려 해적판으로 시장을 잠식 당할 지도 모릅니다.
고급 버전을 따로 유료로 만드는 방법으로 서비스를 무료화해야 합니다.
4. 공짜를 통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상품/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기꺼이 유료에도 돈을 지불할 것입니다.
공짜는 사람들에게 자유를 주기 때문에 더 많은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5. 시장을 재정의해야 합니다.
항공사는 여행을 위해 항공권을 팔 수 밖에 없지만, 여행사는 여행을 위해 모든 것을 팔 수 있습니다.보다 높은 수익을 위해 항공권을 공짜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6. 먼저 무료로 제공해야 합니다.
상품을 무료로 제공할 경우 더 많은 관심을 모으게 될 것입니다.
그 관심을 갖고 현금화할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7. 조만간 공짜와 경쟁하게 될 겁니다.
어딘가에서는 유사한 서비스나 상품을 공짜로 제공할 방법을 찾고 있을 것이고,
소비자들은 공짜에 관심을 더 보일 수 있습니다.
우선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고 다른 무엇인가를 유료화해야 합니다.
8. 낭비를 환영해도 됩니다.
메일 수신함은 꽉 찰 이유가 없습니다.
희소성 모델을 고수하는 방식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9. 공짜는 다른 상품을 가치 있게 만듭니다.
풍요로워지면 희소한 무엇인가가 생깁니다.
예전에는 놀거리가 부족했고, 시간이 많았지만 지금은 그 반대입니다.
상품이나 서비스가 공짜가 되면 고급스런 상품이나 서비스로 가치가 이동합니다.
10. 풍요 경영을 해야 합니다.
자원이 부족할 경우에는 자원을 이용하는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큰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 것을 중요시하던 기업 문화가 이제 보다 빨리 실패를 경험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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