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산업이든 그 비즈니스가 움직이는 모델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무엇이 그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하는지 고민해보는 것으로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는 데 훌륭한 자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돈을 버는 법에 대해 알아볼 기업은 이미지 공유 서비스인 핀터레스트입니다.
1. PULPS. 펄프스
PULPS는 핀터레스트, 우버, 리프트, 팔란티어, 슬랙을 의미합니다. 뉴욕 증시에 상장 예정인 5개 기업입니다. 그 중 첫번째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공유 및 미디어 검색 기업입니다. 2010년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증시에 상장하는 것은 9년만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비하면 매우 느린 속도입니다.
또한 2010년 이후 4년간 매출이 없었습니다. 창업자가 핀터레스트 웹서비스의 디자인에 집착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누가 못생긴 스크랩북에 좋아하는 것들을 수집하겠냐" 고 할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팔로워가 많은 사람을 먼저 보여주는 리더보드, 배너 광고 등을 오랫동안 절대 노출시키지 않았습니다.
그럼 이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요?
2. 핀터레스트는 삶의 영감을 받는 곳입니다.
핀터레스트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피너(Pinner)라고 불리는 사용자입니다. 이들에 의해 핀터레스트가 유지되는 것이죠. 전 세계 2억5천만명의 피너들이 핀터레스트를 통해 삶의 영감을 받습니다. 피너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한 다른 피너들의 모든 아이디어를 받고 이 아이디어를 자신이 다시 분류합니다. 사용자의 경험은 핀(Pin)이라고 불리는 사진 컨텐츠에 의해 여행하듯이 쫓아 따라갑니다.
사진을 본 것으로 끝나지 않고, 이 사진을 자신의 보드에 정리하고 분류하고 이와 비슷한 사진을 쫓아가며 관심 분야를 정리하는 것이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이 보드를 보고 큐레이션합니다.
3. 사람들에게 공짜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핀터레스트는 공짜로 이용하는 피너에게 다음과 같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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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및 개인화: 핀터레스트는 이미지를 검색하고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서비스는 아닙니다. 하지만 피너들에 의한 강력한 큐레이션 기능과 철저히 개인화되어있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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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된 보드 : 수십억개의 핀으로 수십억개의 보드를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예를 들어 거실 디자인, 저녁 요리 결정, 주말에 할일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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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된 서비스 : 핀터레스트를 이용해보면 다른 SNS와는 다릅니다. 페이스북처럼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게 만들지 않고, 쓸데없는 걱정을 만들어내지도 않습니다. 단순히 사람들을 영감으로 이끌 뿐입니다.
이런 핀터레스트만의 큐레이션을 Pinterest taste graph라고 합니다.
4. 이제 피너들과 광고주들을 만나게 해줍니다.
자 이제 자신의 관심을 따라 여행하듯이 쫓아 따라온 피너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을 만나게 됩니다. 핀터레스트가 피너들과 광고주들을 연결시켜주는 것이죠. 핀터레스트는 pinterest taste graph를 기반으로 사람들의 취향을 보다 독창적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핀터레스트는 광고로부터 2018년 한해 7억 5500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사람들에게 독특한 사용자 경험을 유발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사람들을 모집한 후 자체 큐레이션을 통해 광고주들에게 광고비를 받는 방식입니다. 페이스북이 돈을 버는 법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다른 점은 사용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행동을 직접 유발한는 것이라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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