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스타벅스의 기원
스타벅스의 창업자인 하워드 슐츠는 1983년 밀라노에서 이탈리안 바에서 받은 커피 경험에 매혹된 사람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곳의 바리스타는 방문한 고객의 이름을 모두 알고있었고, 그것은 단순히 커피 한잔이 아닌 그 지역과 커뮤니티에 대한 느낌을 살려주었던 경험이었습니다. 그는 그 경험을 미국으로 가져왔고 시애틀에서 운영되던 기존 스타벅스라는 매장에서 최초로 음료를 팔기 시작합니다. 스타벅스에서 주문자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은 그가 받은 영감에서 출발합니다.
1. 스타벅스의 미션
그래서 스타벅스의 미션은 스타벅스만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수한 고객 서비스, 빈틈없는(Seamless) 디지털 경험, 위치해있는 지역사회의 특징을 잘 살린 점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높은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워드 슐츠의 창업 목적에 맞게 말이죠. 그리고 스타벅스는 스타벅스의 모토가 된 이탈리아 밀라노까지 진출합니다.
2. 스타벅스의 매출 구조
스타벅스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회사 운영 점포 수익 : 직영점
-
라이센스 점포 수익 : 가맹점
-
푸드와 기타 수익
또한 네 개의 지역으로 운영됩니다.
-
아메리카 지역
-
아시아 지역
-
유럽과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
그 외 나머지
3. 체인 vs 프랜차이즈
스타벅스는 전세계 적으로는 체인(스타벅스가 운영하는 직영점)과 프랜차이즈(라이센스로 운영하는 가맹점)의 혼합 형태입니다.
하지만 위의 지역에 따라 비율과 매출이 다르게 운영됩니다. 직영점의 매출구조가 더 큰 곳은 미국 뿐입니다. 나머지 아시아 지역과 유럽 외 지역은 가맹점의 매출이 더 크다고 합니다. (한국은 직영점으로만 운영) 매출은 직영점이 더 크지만, 이익률은 가맹점에서 더 높게 나타납니다.
4. 주매출원은 음료
스타벅스의 전체 매출에서 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73%입니다. 20%는 푸드이며, 나머지 패키징 커피와 기념품은 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엄격한 커피 품질의 표준화를 위해 커피 구입, 로스팅, 패키징, 전세계 유통까지 모든 것을 컨트롤합니다. 전세계 스타벅스에서 동일하고 유사한 맛이 나는 이유입니다.
5.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신세계 이마트와 미국 스타벅스 본사의 50대 50 합작회사입니다. 그리고 회사가 운영하는 직영점으로만 운영되며, 이로 인해 다른 커피 회사들이 가맹점 방식으로 운영되어 출점 제한에 걸려있는 사이에 2007년 이후 매출이 1000% 성장하였고 매장수도 전세계 5위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미션에 맞게 현금 없는 매장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지역에 가장 중요한 커뮤니티 장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일반 매장 출점이 둔화되었지만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타벅스 리저브의 매장을 보유하며 한국 고객의 경험을 더욱 강조하는 걸로 보여집니다.
6. 결론
스타벅스는 음료 판매에서 수익을 내지만 고객 경험과 디지털 경험을 우선시하여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에 따라 음료 판매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음료를 팔기 위해 매장을 열었다면 이와 같은 성장은 불가능했을지도 모릅니다.
참고: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수
Country |
Number of outlets |
United States |
14,758 |
China |
3,684 |
Canada |
1,542 |
Japan |
1,415 |
South Korea |
1,260 |
United Kingdom |
1002 |
Mexico |
715 |
Turkey |
457 |
Taiwan |
454 |
Indonesia |
378 |
Philippines |
364 |
Thailand |
363 |
Malaysia |
274 |
Hong Kong/Macau |
195 |
UAE – Dubai |
191 |
Saudi Arabia |
180 |
France |
177 |
Germany |
157 |
Kuwait |
151 |
Spain |
147 |
Argentina |
143 |
Singapore |
141 |
India |
132 |
Russia |
131 |
Chile |
120 |
Brazil |
119 |
Peru |
104 |
Netherlands |
79 |
Ireland |
76 |
Poland |
72 |
Switzerland |
56 |
Vietnam |
46 |
Romania |
46 |
Australia |
42 |
Czech Republic |
41 |
Lebanon |
39 |
Egypt |
38 |
Qatar |
35 |
Colombia |
32 |
Bahrain |
31 |
Greece |
31 |
Puerto Rico |
26 |
Belgium |
26 |
Hungary |
26 |
Jordan |
23 |
Norway |
23 |
New Zealand |
22 |
Portugal |
20 |
Denmark |
19 |
Austria |
19 |
Kazakhstan |
18 |
Cambodia |
15 |
Costa Rica |
14 |
Oman |
14 |
Sweden |
14 |
Bulgaria |
13 |
Cyprus |
13 |
Bahamas |
12 |
El Salvador |
12 |
South Africa |
12 |
Morocco |
11 |
Other |
11 |
Guatemala |
9 |
Panama |
9 |
Finland |
8 |
Trinidad and Tobago |
7 |
Switzerland |
7 |
Jamaica |
6 |
Uruguay |
5 |
Slovakia |
5 |
Aruba |
4 |
Bolivia |
4 |
Brunei |
4 |
Azerbaijan |
4 |
Curacao |
3 |
Italy |
3 |
Luxembourg |
3 |
Monaco |
2 |
Andorra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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