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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마인드

우리가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야 하는 이유

지금도 비즈니스모델은 만들어집니다.

 

1.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

 

비즈니스 모델이란 수익을 창출하려는 회사의 플랜입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판매할 제품이나 서비스의 정체성입니다. 또한 타겟팅하는 시장을 구별해줍니다.

구글은 매출의 87%를 자신들의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 구글의 주 비즈니스 모델은 광고이며, 이 정도 매출 비율이라면 구글은 검색 서비스 회사가 아니라, 광고회사라고 규정해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도 자사의 수익의 67%를 광고 시스템을 통해서 번다고 하였습니다. 네이버는 구글과 다르게 키워드 광고 시스템을 통해서 돈을 법니다. 키워드 입찰 방식으로, 키워드 별로 가격이 결정되며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광고주에게는 상위노출의 기회를 주는 것이죠. 둘 다 광고를 통해서 벌긴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해 구글과 네이버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하는 고객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는 5천만명이 고객이지만, 구글은 30억명이 고객입니다. )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보는 것으로 기업의 정체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에 투자할 수도 있고, 기업을 견제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는 반드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를 유치하고 인재를 모집하고, 직원을 동기부여 하기 위해서 입니다. 한번 만들어진 비즈니스 모델은 계속 수정하고 업데이트해나가야 합니다. 

 

2. 비즈니스 모델은 가치 제안이 핵심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정해놓은 시장에서 정해놓은 비즈니스를 하기 위한 상위 레벨의 계획입니다. 이 모델이 없다면 비즈니스는 원활히 돌아가기 어렵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구성 요소는 가치 제안입니다. 가치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설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왜 필요한지, 주변 경쟁 업체에 비하면 뭐가 나은지 차별화하는 것이죠.

수천자가 되는 차별화 요소를 굳이 글로 풀어서 고객에게 설명하기 보다, 동일 산업분야라도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는 것만으로 해당 회사는 차별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에 있어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수익을 창출할 때까지의 비용을 적게 산정하는 것입니다. 차별화된 수익 모델일수록 수익이 나오는 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혁신적인 스타트업 기업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이는 사회의 새로운 가치겠죠?) 투자자들의 자금으로 몇 년간 적자로 운영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수익이 발생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자금을 통해 그 기간을 버티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의 회사는 수입이 지출을 초과할 때까지 운영을 지속해서 수익 분기점을 넘어야 합니다. 

 

3.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은 수만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비즈니스 유형이 있습니다. 직접 판매, 프랜차이즈, 온라인 광고, 오프라인 매장 등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같이 운영하는 것과 같은 하이브리드 형태도 있습니다. 

질레트는 면도기를 면도기 날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여 수익성 높은 면도기 날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질레트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뛰어넘는 방식으로 업계 1위를 고수하였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1달러에 면도기 날 배송 서비스를 진행하는 달러셰이브클럽에 밀린 퇴보한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만,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주었습니다. 달러셰이브클럽은 동일한 산업에서 직접 판매가 아닌 배송 서비스로 새로운 가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였던 겁니다. 

 

4. 저가 항공으로 인한 대형 항공사의 손해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과 비용(Cost)입니다. 회사는 가격을 인상하고 비용을 절감하면서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행동 모두 회사의 이익을 증가시킵니다.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건전한지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총 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제하는 것이며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대형 항공사는 모든 항공편을 주요 큰 공항에만 모두 배치하여 큰 이익을 냈습니다. 대부분의 승객이 주요 공항을 이용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낮은 비용(Cost)으로 작은 공항만 왕복하는 저가항공사들은 비효율성을 제거하면서 가격을 낮추었습니다. 가격이 낮아지자 소규모 도시 간에 비행이 증가하였고, 승객들은 소규모 공항을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대형 항공사는 좌석수가 비어감에 따라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수익성은 악화되었습니다. 주요 공항에만 항공을 배치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은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은 것이죠. 

 

5. 비즈니스 모델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우리는 회사가 돈을 버는 법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재무 데이터를 통해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알 수 있습니다만, 이는 회사의 전망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면 재무 구조를 더 잘 알 수 있고, 자신의 투자나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과 가족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결국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는 것은 자신을 지키는 길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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